최근에 저는 취창업 컨설팅 기업의 브랜딩 프로젝트에 참가하면서, 한 사람의 미래를 결정하는 교육업계, 그 중에서도 아이들이 처음으로 경험하는 보육 분야의 선도적인 브랜드가 어디인지에 대해서도 궁금해졌습니다.
아마 많은 부모들의 큰 소망 중 하나는 자녀의 훌륭한 성장일 것입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어린이 집하나 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정서적이면서도 교육적인 환경, 신체적인 활동, 거기다가 부모의 스케쥴과 측정하기 어려운 보육교사의 소명의식이 다 갖쳐져 있는지. 그리고 이 모든 조건을 갖춘 곳을 찾았다 하더라도 내 아이가 들어갈 수 있는지까지 따지기 시작하면 골치가 아파집니다.
때문에 보육 분야에서 선두주자가 된다는 것은 다른 어느 분야보다 더 의미가 깊습니다.
아이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Kindercare의 역사와 미션
![]() |
출처: 킨더케어 홈페이지 |
비록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니지만 보육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브랜드는 바로 Kindercare입니다. 1969년 첫 센터를 개설한 이래로, Kindercare는 '가정을 꾸리는 가족들과 아이들이 그들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겠다'는 명확한 미션을 가지고 운영되어 왔습니다.
50년이 넘는 역사 동안 아이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미션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면서, 현재는 2,000개 이상의 조기 학습 센터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27,000명의 교사와 교수진으로 구성된 전담 팀이 6주에서 12세 사이의 아이들을 위한 양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Kindercare의 브랜드 철학과 가치
![]() |
Kindercare의 브랜드 철학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것"입니다. 이 철학은 교육적 우수성, 사람과 문화의 포용,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토대로 구축되었습니다.
이러한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Kindercare는 메시지 가이드와 시각적 언어를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냈습니다.
![]() |
특히, 로고는 처음 센터가 설립되었을 때의 빨간 지붕과 종탑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보육센터와 다른 Kindercare만의 Visual Identity를 만들었습니다.
어린 아이들을 위한 브랜드 전략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많은 책임감이 필요한 일이죠. Kindercare는 이에 대해 남다른 민감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원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 |
첫째, 투명성과 진실성을 유지하기 위해 과장된 광고나 홍보를 피하고, 학부모들과의 소통을 통해 투명성을 유지합니다.
둘째, 아이들이 좋아하는 재미있는 캐릭터를 활용해 브랜드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셋째, 아이들에게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간결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 |
마지막으로, 모든 보육 센터에 소아과 의사나 공기질 관리 인증을 받는 등 어린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Kindercare는 아이 성장과 발견의 시작점
![]() |
Kindercare는 자신들이 아이를 잠시 돌보는 곳이 아니라, 성장과 발견의 여정을 시작하는 첫 걸음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Kindercare는 제품과 서비스 본연의 가치에서 비롯된 최상의 브랜딩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아이들의 미래를 형성하는 보육 분야의 글로벌 리더, Kindercare의 브랜드 전략입니다. 우리나라 보육분야에서도 이들의 진정성 있는 브랜딩을 꼭 배웠으면 하는 바람으로 오늘은 kindercare 브랜드 이야기를 다뤄봤습니다.
big quarter 권 장 욱
인스타그램@big.quarter
기업과 사람의 브랜드 성장을 돕는 회사를 운영하며
kindercare같은 어린이집이 우린 왜 없을까 생각 중입니다
[ⓒ 해브투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